티스토리 뷰

반응형



 

노세보 효과(Nocebo Effect) 란?



"노세보"라는 용어는 이탈리아어 "nocere"에서 파생되었습니다.  "Nocere"는 "해를 입히다" 또는 "손상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노세보 효과"는 주로 의학 및 심리학 분야에서 사용되며, 환자가 의료적 치료를 받지 않았거나 실제 치료의 효과보다는 음성적인 기대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경험하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이 용어는 환자의 신념과 기대가 신체적인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부정적인 면을 강조하는 데 사용됩니다.








노세보 효과(Nocebo Effect)는



환자가 의학적 치료나 치료를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음성적인 기대나 신념으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경험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주로 심리적인 영향이 신체적인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 나타납니다. 몇 가지 예시로 설명해보겠습니다:








1. **의학적 부작용 예상**:

환자가 약물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나 의료 전문가가 부작용을 강조하면, 환자는 그러한 예상 부작용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실제로 약물 자체에 의한 것이 아니라, 기대와 신념에 기인합니다.


 

 



2. **의사의 언어 사용**:

의사나 의료 전문가가 진단을 설명할 때 사용하는 언어가 부정적일수록, 환자의 건강 상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용어와 표현이 사용되면, 환자는 심리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환경 요소**:

치료 과정이 진행되는 환경이 불안정하거나 불쾌하다면, 이로 인해 노세보 효과가 강화될 수 있습니다. 환자의 주변 환경이 긴장감을 유발하면, 그 긴장감이 신체적인 증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마인드-체인지 효과**:

환자가 의학적인 치료나 프로시저를 받기 전에, 다른 사람의 부정적인 경험이나 이야기를 듣게 되면 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마인드-체인지 효과라고도 부르며, 부정적인 경험에 대한 예상이 높아집니다.



노세보 효과는 의사소통과 신념이 환자의 경험과 신체적인 상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의료 전문가들은 치료와 진단에 대한 언어 사용과 의사소통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플라시보 효과의 반대 개념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와 노세보 효과(Nocebo Effect)는 모두 의료 및 치료 상황에서 심리적인 영향을 설명하는 용어이지만, 그 효과의 방향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1. **플라시보 효과 (Placebo Effect):**

   - 플라시보 효과는 실제로 비활성이거나 효과가 없는 치료나 약물을 투여했음에도 불구하고, 환자가 어떠한 이유로 인해 실제로 개선되거나 증상이 완화되는 현상입니다.

   - 긍정적인 효과를 갖습니다.
즉, 환자의 기대, 신념, 믿음이 양의 방향으로 작용하여 치료 효과를 경험하게 됩니다.







2. **노세보 효과 (Nocebo Effect):**

   - 노세보 효과는 실제로 어떤 해로운 치료나 약물을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환자가 부정적인 효과를 경험하는 현상입니다.

   - 부정적인 효과를 갖습니다.
환자의 음성적인 기대, 두려움, 불안 등이 의도치 않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어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플라시보 효과는 양의 효과를 설명하며, 환자가 효과 없는 치료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을 나타냅니다. 반면에 노세보 효과는 부정적인 효과를 설명하며, 환자가 실제로 해로운 것을 받지 않았음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을 나타냅니다.


fin.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