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도파민 중독을 설명하기 전에 먼저..

도파민이란 무엇인가?


도파민은 중추신경계에서 작용하는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로, 기능적으로는 우울감, 기쁨, 보상, 운동 조절 등 다양한 신경 기능에 관여합니다. 뇌의 다양한 영역에서 생성되며, 부족하거나 과다한 도파민 수준은 여러 신경학적 및 정신건강 이상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특히 파킨슨병, 틱장애, 조울증, 우울증 등의 질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도파민 중독은

뇌의 도파민 시스템이 과도하게 활성화되거나 조절이 상실되어 일어나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도파민은 기쁨, 보상, 움직임 등 다양한 기능에서 역할을 하는 신경전달물질로, 중독은 이러한 시스템의 과도한 활성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자신의 정신과 신체가 파괴되는지도 모르고 쾌락에 빠져 스스로 통제하지 못한채 중독 상태에 이르렀음을 말합니다.





도파민 중독의 대표 사례




1. **약물 중독**:

 


일부 약물은 도파민 시스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중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마, 코카인, 아미티르, 메탐페타민 등이 해당됩니다.




2. **게임 중독**:


비디오 게임이나 온라인 게임은 승리, 보상, 도전 등으로 도파민 분비를 유도할 수 있어 중독의 위험이 있습니다.




3. **도박 중독**:

 



도박 중독은 도파민이 게임에서 나오는 불확실한 보상에 반응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음식 중독**:


과도한 음식 섭취로 인해 도파민 시스템이 과도하게 활성화되어 중독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5. **인터넷 중독**:


인터넷 사용이 지나치게 되면서 소셜 미디어, 동영상 시청 등이 도파민을 증가시키고 중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매운맛 중독 등이 있습니다. 위경련, 소화기 장애를 겪으면서도 매운 음식의 유혹을 통제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경우도 도파민 중독의 한 유형입니다.






도파민 중독은 심각한 문제로 여겨져 자기 통제 능력을 상실하고 일상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조절과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