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Tiger Parent Syndrome"라는 용어는

 

미국의 중국계 작가인 에이미 추아(Amy Chua)의 책 "Tiger Mother: Amy Chua and the Rise of the Tiger Mom"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책은 2011년에 출간되었고, 추아가 자신의 자녀를 엄격한 교육 방식으로 양육한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졌습니다.

 




에이미 추아는 자신을 "Tiger Mom"이라고 묘사하면서, 고도의 교육적 성취와 엄격한 교육 방식에 대한 접근을 강조했습니다. 그녀의 책은 이러한 양육 방식이 어떻게 자녀의 학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과 사례를 다루고 있습니다.









"Tiger Parent Syndrome"은 이 책을 통해 처음으로 대중에게 알려진 용어로, 엄격하고 성과 중심적인 부모 양육 스타일을 지칭하는 데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아시아계 미국인들의 과한 자녀들에의 교육열은 이 용어가 정확히 짚어낸 사회 현상입니다.

 







Tiger Parent Syndrome은


엄격한 교육 방식을 통해 자녀의 성과를 높이려는 양육 방식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동아시아 국가들의 교육열은 고등 교육의 진학 경쟁이 치열하고 학문적 성취에 대한 강한 사회적 기대 때문에 높게 평가됩니다. 한국, 중국, 일본,대만 등은 특히 교육에 대한 열정과 성과에 대한 강한 사회적 압력이 돋보입니다.







**1. 고교 진학 압박:**

이 지역에서는 고교 진학이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큰 중요성을 가집니다. 높은 입시 경쟁률과 명문 대학의 입학난에 따라 고교생들은 많은 시간을 학업에 투자하고, 학부모들은 자녀의 학업에 높은 기대를 갖게 됩니다.




**2. 학원 문화:**

동아시아 국가들에서는 학문적 성취를 높이기 위해 학원 수업을 받는 것이 흔합니다. 학생들은 학교 이외에도 과외나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더 많은 지식과 기술을 쌓으려고 합니다.




**3. 사교육 비용:**

높은 대학 진학률을 유지하기 위해 부모들은 고액의 사교육 비용을 지불합니다. 이로 인해 부유한 가족들은 더 많은 교육 리소스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 열풍은 학업 스트레스, 정서적 문제, 창의성 저하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며, 균형 잡힌 인생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fin.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